경게적운전법

1. 급발진, 급가속, 급제동은 기름의 낭비입니다.

타이어에 마찰음이 날 정도의 성급한 출발은 연료소비가 많을 뿐아니라 위험 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로 인해 낭비되는 연료로는 1Km이상을 달릴 수 있을 정도입니다.

 

 

2지나친 워밍업을 피하십시오.

워밍업을 지나치게 계속하면 기름이 많이 낭비되므로 엔진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차종에 따라서 다르나 1~2분이상 주정차시 1분당 대략 10cc의 연료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3불필요한 공회전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10분간 공회전을 하면 휘발유차는 2km, 경유차는 1km 이상 달릴 수 있는 기름이
없어지고 공해 물질이 두배나 더 나온다고 합니다. 아주 추운날에도 1~2분정도면 충분합니다.

 

 

4경제속도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속도는 가장 적은 연료로 가장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속도입니다. 승용차의 경제속도는 대략 시속 70~80Km 입니다. 시속 100Km로 달리면 80Km로 달릴 때보다 20% 정도 기름이 많이 든다고 합니다.

 

 

5냉방과 난방은 적절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과 난방은 엔진의 힘으로 이루어지므로 적절하게 사용해야 기름도 절약되고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6기어변속을 적절하게 합니다.

기어변속을 자주 하지 않으면 트랜스미션에 이상이 생기고 기름도 많이 먹습니다.
타코미터 바늘이 대략 2천500~3천rpm 이내일 때 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단수로 달려야 할 속도를 저단기어로 달리면 연료소모가 크게 늘어난다고 합니다.

 

 

7비포장도로나 험한길의 주행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포장도로나 길이 험한 곳으로 주행을 하면 엔진에 무리가 올 뿐만 아니라 타이어의 접지력이 약해져 기름이
낭비됩니다.

 

 

8트렁크에서 불필요한 짐은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차는 사람과 짐을 적게 실을수록 기름이 적게 듭니다. 필요 없는 짐 10kg을 싣고 50km를 달리면 약 80cc의 기름이더든다고 합니다. 트렁크가 불필요한 장비나 소모품으로 꽉 차 있지는 않은지 점거해 보고 청소를 겸해 최대한 깨끗하게 비우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9배터리의 점검

배터리의 충전량이 저하되면 급격한 화학반응이나 열에 의해 배터리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므로 일상점검을 통해 방전시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10. 엔진오일의 적절한 점검

엔진오일을 필요 이상 주입하면 가속이 안되거나 연료가 많이 소비되므로 규정량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경우 10000Km 내외의 주행 후 교환해 주는 것이 기름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11. 에어클리너 점검

에어클리너 안에 먼지나 기타 오염물이 쌓이면 공기 흡입량이 줄어 불완전 연소의 원인이 됩니다. 
수시로 점검하여 청소해주고 심한 경우에는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